애플은 현재도 iWork '09 를 Family Pack 으로 판매하고 있고, 한 때는 MacBook Air 주문시 돈은 더 내면 iWork '09 를 Pre-installed 해서 판매하기도 했다. 그런데, 초기 판매한 iWork '09 9.X 버전은 몇 가지 호환성 문제로 현재 Lion 에서 설치가 되지 않는다. 즉, 작년에 봄에 구입한 Snow Leopard 가 설치된 맥북에어에 iWork 를 설치를 하고 Lion 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문제가 없이 잘 작동을 하지만, 같은 맥북에어에 Lion 을 클린 설치 하고 나면, iWork 를 설치하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 보면, 이 상황에 처한 사람들은 많은데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었다. 그래서 직접 패키지들을 풀어서 일일이 비교분석(!) 하는 노가다를 통해,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메뉴얼로 남겨본다.

  1. iWork '09 30일 체험판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한다. http://www.apple.com/kr/iwork/download-trial/
  2. iWork '09 Retail CD 안의 패키지의 압축을 풀어서, 다음과 같은 2개의 파일을 찾는다.
  3. 다음 경로의 파일들을 이 두개의 파일들로 대체한다.
    • /Library/Application Support/iWork '09/Frameworks/SFLicense.framework/Versions/A
      /Resources/button-pushbutton.tif
    • /Library/Preferences/com.apple.iWork09.Installer.plist
  4. 이제 실행시켜 보면, 체험판 메세지도 안 나오고, 등록 화면도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한다.

이 작업 후에도 Lion 에서 iWork 에 관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역시 문제없이 잘 된다.

주의: 이 메뉴얼은 정품을 구매한 사람만 실행하길 바란다. 이 방법대로 정품 없이도 iWork '09 를 설치할 수 있지만, 이 글은 당신의 라이센스 위반에 관하여는 책임지지 않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