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프랑스에서도 열심히 챙겨보는 한국 TV 프로그램은

  • 무한도전 (MBC)
  • 해피선데이의 1박2일 (KBS)
  • 일밤의 우리 결혼했어요 (MBC)
  • 온에어 (SBS)
  • 서인영의 카이스트 (Mnet)

다른 프로그램들이 모두 시청률이 상위에 랭크된 공중파 프로그램인 것에 반해서, 서인영의 카이스트는 케이블 TV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이 프로그램도 시청률이 약 1% 정도 된다고 하는데, 나름 대박 프로그램이다.

서인영의 카이스트를 열심히 시청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10년 이상 정을 붙이고 살았던 캠퍼스의 모습을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시 볼 수 있는 향수 때문이었으나, 지금은 그 나름대로의 재미 때문에 계속 보게 된다. 혹자는 서인영이 싫어서 보기 싫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서인영의 그런 캐릭터가 아니라면, 서인영의 카이스트는 재미없었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서인영(혹은 기획사)의 인기 관리, KAIST의 홍보, Mnet의 시청률 확보 같은 서로의 이해가 어울려져 탄생한 프로그램이다. 현재로서는 이 프로그램은 그것들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는 것 같다. 그 원인이 무엇일까?

서인영의 캐릭터가 극의 상황을 이끌기는 하지만 KAIST 의 구성원들의 의외의 평범함과 개성이 빈 부분을 매워주고 있고, Mnet의 연출가는 절묘한 편집과 사운드로 극의 속도와 긴장감을 유지시켜 주고 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 주체들이 모두가 노력한다는 느낌을 계속적으로 받고 있다.[각주:1]

문제는 이 리얼리티 쇼가 언제까지 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영어 강의, 화학실험, 동아리, 도서관과 서점, 기숙사, 딸기 파티, 중간고사, 축제 등등 KAIST에서만 얻을 수 있는 소재들이 충분했지만, 그 소재들이 떨어지게 되면 더 이상 극을 진행할 수 없을 것 같아 보인다.

중간중간에 대전 동물원 구경, 서인영의 집 공개, 쥬얼리의 뮤직비디오 촬영이라던지 하는 것들로 극을 채워보긴 했지만, KAIST와 동떨이진 소재들은 사실 그렇게 신선하지 않았다. 내가 경험한 KAIST를 생각해 볼 때, 이제 KAIST에서 얻을 수 있는 소재들은 얼마 남지 않았고, 이제 그것들을 어떻게 극복해내는지가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큰 갈림길이 될 것이다.

'Fe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근 중독되는 노래.  (0) 2008.05.30
KAIST 1호관에..  (2) 2008.05.27
성시경 vs 유희열 라디오 배틀 080424  (0) 2008.04.26
그리스 문자 gamma 적는 방향.  (6) 2008.04.17
Windows XP BlackEdition Final SE Original 071003  (6) 2008.04.14

+ Recent posts